ESG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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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배구조

지배구조

비에이치는 이사회 중심의 ESG 관리체계와 중장기 로드맵을 기반으로
장기적인 기업가치 제고와 보다 나은 지배구조 확립을 위해 단계적으로 운영 수준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지배구조 목표
이사회 중심 경영

비에이치는 견제와 균형의 기능을 갖춘 이사회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사회 중심 책임 경영을 추진하기 위해 투명성, 효율성, 안정성 기반의 ESG 경영 가속화 및 거버넌스 체계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사회

이사회 구성현황

구분 성명 전문분야 이사회 내 위원회 담당직책 임기
사내이사 이경환 글로벌 경영 - 그룹회장 2025.03~2028.03
최영식 경영총괄 ESG위원회 대표이사
이사회 의장
ESG위원장
2025.03~2028.03
사외이사 최현묵 금융/회계 ESG위원회/감사위원회/내부거래위원회 내부거래위원장
감사위원장
2023.03~2026.03
윤성태 법률 ESG위원회/감사위원회/내부거래위원회 - 2023.03~2026.03
김윤태 경제/금융 감사위원회/내부거래위원회 - 2024.03~2027.03
주주총회

제 26기 비에이치 정기주주총회 의결권 행사 현황

구분 단위 2024년
발행주식 총 수 34,464,379
의결권 있는 주식 수 30,978,065
주주총회 참석
(의결권 행사)주식 수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주식 수 7,290,145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외 주식 수 7,499,674
참석비율 % 47.7%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제외 참석비율 % 24.2%

제 26기 정기주주총회 결과

안건 회의목적사항 가결여부 찬성(%) 반대/기권(%)
제 1호 의안 제 26기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안)의 건 가결 98.0 2.0
제 2호 의안 이경환 사내이사 재선임의 건 가결 94.8 5.2
제 3호 의안 최영식 사내이사 재선임의 건 가결 98.7 1.2
제 4호 의안 이사보수 한도 승인의 건 가결 68.4 31.6
배당정보

당사는 이익의 주주환원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회사의 이익 규모,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재원, 재무구조의 건전성, 경영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배당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연도의 배당금은 이사회 및 주주총회 승인을 통해 최종 결정될 예정이며, 경영환경 및 시장상황의 변화 등 제반 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최근 5개년 배당에 관한 사항

구분 단위 제 22기 제 23기 제 24기 제 25기 제 26기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주당 액면가액 500 500 500 500 500
(연결)당기순이익 백만원 25,904 81,736 140,665 84,855 77,590
현금 배당금 총액 백만원 7,722 7,806 7,924 7,919 7,745
(연결)현금배당성향 % 29.8 9.6 5.5 8.7 10.0
현금 배당 수익률 % 1.2 1.1 1.0 1.2 1.6
주당 현금 배당금 250 250 250 250 250
※ 주당 순이익 산출근거 : 연결당기순이익/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
ESG 경영 추진 조직

비에이치는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에 관한 단기, 중장기 계획 수립 및 전략 과제 수행을 위한 ESG 경영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리스크 관리 조직 및 범위

비에이치는 선제적 대응을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비즈니스 운영이 가능하도록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와 관리체계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카테고리
내부 사업 리스크 외부 사업 리스크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환경안전보건 리스크 ESG 리스크
  • 전략
  • 투자
  • 재무
  • 유동성
  • 세무
  • 신용
  • 내부 이슈
  • 공시, 결산
  • 조직 문화
  • 매크로 경제
  • 글로벌 리스크
  • 국가, 지역 정세
  • 정책 및 규제
  • 고객사 동향
  • 경쟁사 동향
  • 기술 변화
  • 잠재적인 리스크
  • 윤리
  • 준법
  • 내부통제
  • 환경
  • 안전
  • 보건
  • 환경오염
  • 기후변화
  • 자원소비
  • 인권
  • 공급망
  • 안전보건
  • 정보보호
  • 지배구조
  • 이해관계자
리스크 카테고리
내부 사업 리스크 외부 사업 리스크
  • 전략
  • 투자
  • 재무
  • 유동성
  • 세무
  • 신용
  • 내부 이슈
  • 공시, 결산
  • 조직 문화
  • 매크로 경제
  • 글로벌 리스크
  • 국가, 지역 정세
  • 정책 및 규제
  • 고객사 동향
  • 경쟁사 동향
  • 기술 변화
  • 잠재적인 리스크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환경안전보건 리스크 ESG 리스크
  • 윤리
  • 준법
  • 내부통제
  • 환경
  • 안전
  • 보건
  • 환경오염
  • 기후변화
  • 자원소비
  • 인권
  • 공급망
  • 안전보건
  • 정보보호
  • 지배구조
  • 이해관계자
윤리 경영 관리 체계

비에이치는 관심, 신뢰, 투명의 3대 기업문화를 중심으로 윤리적 경영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윤리 문화 확립을 추진하여 윤리경영을 강화하고, 내재화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운영 방향

Global Leading No.1 기업 윤리 문화 확립

사전 리스크 대응 임직원 인식 전환 윤리 준수 문화 확립
  • 리스크 점검
  • 사전 업무 협의
  • 상호 존중 조직문화 설문
  • 윤리 경영 상담
  • 윤리 교육
  • 리스크 높은 조직 맞춤형 교육
  • 윤리 경영 캠페인
  • 윤리 워크숍
  • 윤리, 공정거래 준수 문화 확립
윤리 규정

· 2018년 윤리규정 제정

· 윤리 헌장, 윤리 강령 전문과 윤리 강령 실천지침으로 구성

· 지속적인 개정을 통해 윤리 규정 및 세부 실천지침 강화(총 4차례 개정, -2023년)

비에이치 윤리 강령
  • 1장고객
  • 2장주주 및 투자자
  • 3장사회와의 공존
  • 4장임직원의 기본 윤리
  • 5장윤리경영규정 준수 의무
비에이치 윤리 강령 실천지침
  • 1장총칙
  • 2장고객과의 관계
  • 3장임직원과 회사의 관계
  • 4장임직원 상호간의 관계
  • 5장거래회사와의 관계
  • 6장사회와의 공존
  • 7장제보 제도
윤리경영 고도화
윤리경영 정책 조직 및 제도 윤리 실천 활동
1. 윤리 제규정 수립 · 운영 2. 경영자 의지 표명 3. 윤리 경영 담당 조직 및 상담 · 신고 · 조사 채널 4. 재발 방지 조치 및 윤리 경영 제도 구축 5. 윤리 교육 및 캠페인 6. 일상 속 윤리 점검
  • 윤리 제규정 제정
  • 윤리 규범
  • 성희롱 및 괴롭힘 예방 지침
  • 이해 충돌 방지 지침
  • 인권 보호 업무 지침
  • CEO 메세지
  • 임직원 윤리 서약
  • 윤리 경영 담당자 및 조직 지정
  • 신고제도 및 채널 도입
  • 비윤리 상담 및 신고 채널
  • 적법한 운영 기준 마련
  • 주기적인 임직원 안내
  • 상호존중 설문 실시, 후속 조치
  • 사외 강사료 기탁 및 청탁 방지
  • 윤리 교육 정례화
  • 온라인 오프라인 교육 실시
  • 올바른 언어 사용
  • 성희롱 및 괴롭힘 예방
  • 갑질 방지
  • 일상 속 윤리 점검
  • 예산, 비품 올바른 사용
  • 근무환경 개선
  • 정보보호 및 보안의식 강화
  • 안전, 환경보호 실천
  • 지역사회 봉사 및 지원
윤리경영 정책 1. 윤리 제규정 수립 · 운영
  • 윤리 제규정 제정
  • 윤리 규범
  • 성희롱 및 괴롭힘 예방 지침
  • 이해 충돌 방지 지침
  • 인권 보호 업무 지침
2. 경영자 의지 표명
  • CEO 메세지
  • 임직원 윤리 서약
조직 및 제도 3. 윤리 경영 담당 조직 및 상담 · 신고 · 조사 채널
  • 윤리 경영 담당자 및 조직 지정
  • 신고제도 및 채널 도입
  • 비윤리 상담 및 신고 채널
  • 적법한 운영 기준 마련
  • 주기적인 임직원 안내
4. 재발 방지 조치 및 윤리 경영 제도 구축
  • 상호존중 설문 실시, 후속 조치
  • 사외 강사료 기탁 및 청탁 방지
윤리 실천 활동 5. 윤리 교육 및 캠페인
  • 윤리 교육 정례화
  • 온라인 오프라인 교육 실시
  • 올바른 언어 사용
  • 성희롱 및 괴롭힘 예방
  • 갑질 방지
6. 일상 속 윤리 점검
  • 일상 속 윤리 점검
  • 예산, 비품 올바른 사용
  • 근무환경 개선
  • 정보보호 및 보안의식 강화
  • 안전, 환경보호 실천
  • 지역사회 봉사 및 지원
컴플라이언스 관리

비에이치는 법과 공정거래 준수를 최우선의 경영원칙으로 삼고, 이해관계자와의 신뢰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내부 준법 통제 기준에 따라 준법 경영 관리 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관리 목표 및 계획
추진 계획
국내외 선진사례 연구, 벤치마킹 법, 표준 등 대내외 이슈 모니터링, 대응 강화
현장 자체 관리 활동 성과 평가, 컨설팅 제공 사회적 이슈 선제적 점검, 법인 준법 점검 강화
중장기 계획
기업 투명성 및 신뢰성 제고 선제적 리스크 대응을 위한 체계 구축
리스크 관리 수준 고도화 현장 중심 리스크 관리 체계 구축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
  • 01

    식별 및 평가

    • 잠재적 리스크 검토 및 리스크 풀 관리
    • 리스크 관리 수준 평가 실시
  • 02

    개선

    • 오프라인 준법 교육
    • 업무 정책 및프로세스 개선
    • 이해관계자 요구 대응
  • 03

    점검

    • 리스크 관리 활동 점검
  • 04

    보고

    • 경영진 보고
정보보호 관리체계 운영

비에이치는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정보보호 중요성을 인식하고,
체계적인 정보 보안 체계를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정보보안 인프라 및 대응 체계 강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보 보안 목표
기업 지배구조 보고서

비에이치는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를 위하여 매년 기업지배구조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